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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국철도 도로 사업정보

건설교통부-시공중 철도건설사업

철도 시설 현황 철도 건설 현황 철도 건설 예산 철도 건설 절차 철도망 구축계획 2015년의 철도
철도 관련자료

시공중 철도건설사업(광역철도포함) 조사/설계중 철도건설사업(광역철도포함)

수원 ~ 천안 2복선전철 천양 ~ 온양온천 복선전철 장항선개량
경춘선 복선전철 덕소 ~ 원주 복선전철 영동선 복선전철
조치원 ~ 대구 전철화 동순천 ~ 광양 복선화 순천 ~ 여수 철도개량
제천 ~ 도담 복선전철 전라선 복선전철화 제천 ~ 쌍용 복선전철
삼량진 ~ 진주 복선전철 보성 ~ 임성리 철도 건설 공항2단계 철도건설
영남권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 중부권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 부산신항 배후철도


수원 ~ 천안 2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경부선 수원~천안 간 55.6km 복선을 2복선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1990~2006년
  • 사업효과 : 경부 축 수송 애로의 타개, 수도권 인구 분산
추진 경위
  • 1986.9 제6차 5개년 계획사업 확정
  • 1996.9.6 착공
  • 2003.4.30 수원~병점 간 7.2km 2복선전철 개통
  • 2005.1.20 병점~천안 간 48.4km 2복선전철 개통
2006 계획
  • 2006.12.31 준공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7 예산
1조 2,0001억원 1조 1,281억원
<99%>
720억원
<100%>
<약도>



천안 ~ 온양온천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장항선 천안~온양온천 간 16.5km 단선(비전철)을 복선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1997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경부고속철도(천안아산역) 연계수송망 구축
추진 경위
  • 2000.5.4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궤도, 건물, 전기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4,826억원 2,836억원
<64%>
1,000억원
<81%>
990억원
<100%>
<약도>



장항선 개량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
    - 온양온천~장항 간 126.6km중 선형 불량한 75.6㎞ 직선화 및 장항~군산 간 17.1km 철도연결
  • 사업기간 : 1997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군장공단 입ㆍ출입 수송수요를 원활하게 하고 지역개발 촉진
추진 경위
  • 1995.11 장항~군산 간 타당성조사
  • 2000.5.15 장항~군산 공사 착공
  • 2001.5.28 온양온천~장항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궤도, 건물, 전기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4,658억원 7,220억원
<52%>
2,200억원
<67%>
5,238억원
<100%>
<약도>



경춘선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경춘선 금곡~춘천 간 63.8km 단선을 복선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1997~2009년
  • 사업효과 : 수도권 인구 분산에 기여, 경춘 간의 관광개발 촉진
추진 경위
  • 1990.4~1990.9 타당성조사
  • 1997.5~1998.10 노반 기본설계
  • 1999.12.7 춘천시 구간 공사 착공
  • 1999.12.28 마석~신남 간 공사 착공
  • 2002.12.24 금곡~마석 간 공사 착공
  • 2005.8.1 망우~금곡 간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본선구간 용지매수 완료, 및 노반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9,314억원 8,202억원
<45%>
1,434억원
<50%>
9,678억원
<100%>
<약도>



덕소 ~ 원주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중앙선 덕소~원주 간 90.4km 단선을 복선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1993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동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공으로 지역개발 촉진
추진 경위
  • 1993.10~1994.8 노반 기본설계 시행
  • 2001.3.3 덕소~양수 간 턴키공사 착공
  • 2001.5.17 양수~용문 간 노반공사 착공
  • 2002.4매곡~만종 간 노반공사 착공
  • 2002.12 용문~매곡 간 노반공사 착공
  • 2003.3.20 매곡~간현 노반공사 착공
  • 2005.11.15 간현~서원주 노반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6,556억원 5,105억원
<36%>
1,700억원
<46%>
9,751억원
<100%>
<약도>



영동선 철도이설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영동선 동백산~도계 간 19.6km 철도 이설
  • 사업기간 : 1998~2007년
  • 사업효과 : 선로조건이 불량한 동 구간을 이설하여 열차 안전 확보
추진 경위
  • 1997.4~12 타당성 및 기본조사
  • 1998.3~12 기본설계
  • 1999.12.20 노반, 궤도공사 착공(턴키공사)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4,837억원 2,162억원
<48%>
400억원
<55%>
2,275억원
<100%>
<약도>



조치원 ~ 대구 전철화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경부선 조치원~대구 간 158km 기존 복선을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2001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전구간 전철화로 일관 수송체계 구축 및 고속철도 도입효과 극대화
추진 경위
  • 1998.1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
  • 1998.12 21C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
  • 2000.7 예비타당성 조사
  • 2001.3.8 기본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7 공사 착공
  • 2005.9.5 조치원~대전 전철화 개통
2006 계획
  • 2006.12. 8 대전~대구 전철화 개통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7,349억원 5,712억원
<81.2%>
1,040억원
<92.5%>
597억원
<100%>
<약도>



동순천 ~ 광양 복선화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전라선 동순천~순천 1.7km 및 경전선 순천 ~ 광양 9.2km 복선화
  • 사업기간 : 2001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광양항 개발에 따라 증가하는 물동량 수송
추진 경위
  • 1998.12 21C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
  • 1999.12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계획 확정
  • 2001.3~12 노반 기본설계 시행
  • 2004.7.12 노반공사 착공
  • 2004.9 사업실시계획승인
2006 계획
  • 노반 및 궤도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2,533억원 581억원
<21%>
440억원
<37%>
1,512억원
<100%>
<약도>



순천 ~ 여수 철도개량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전라선 순천~여수 간 40.0km 철도개량
  • 사업기간 : 2001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여천국가산업단지, 율촌지방산업단지, 해룡공단 등의 수송수요 대비 및 지역개발 촉진
추진 경위
  • 2000.12~2001.6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12.24 성산~신풍 간 공사 착공
  • 2003.11.11 여천~여수 간 공사 착공
  • 2003.12.24 신풍~여천 간 공사 착공
  • 2004.9 사업실시계획승인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5,167억원 1,087억원
<22%>
770억원
<37%>
3,310억원
<100%>
<약도>



제천 ~ 도담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중앙선 제천~도담 간 17.4km 단선 전철을 복선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2001~2007년
  • 사업효과 : 양회 수송수요 증가에 대처하고 낙후된 철도 물류서비스 제고
추진 경위
  • 1997.12~1998.4 타당성조사
  • 2000.12~2001.5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9.10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3,103억원 1,013억원
<35%>
346억원
<48%>
1,744억원
<100%>
<약도>



전라선 복선전철화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전라선 익산~순천 154.2km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2002~2010년
  • 사업효과 : 광양항 개발 수송수요에 대처, 전주ㆍ순천지역에 고속철도서비스 제공
추진 경위
  • 2000.12~2001.5 예비타당성 조사
  • 2001.12~2002.8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4.3.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(안) 발표
  • 2004.12.31 기본 및 실시설계(단선전철화) 완료
  • 2005.8.1 신리~순천 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궤도 및 전력설비 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1,678억원 689억원
<5%>
350억원
<10.6%>
1조 639억원
<100%>
<약도>



제천 ~ 쌍용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태백선 제천~쌍용 간 18.3km 단선 전철을 복선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2002~2008년
  • 사업효과 : 제천, 쌍용 지구의 원활한 양회수송 및 강원 내륙지역 발전 도모
추진 경위
  • 1998.4 제천도담ㆍ쌍용간 양회수송량 증대방안연구 용역
  • 2001.2~2001.7 예비타당성 조사
  • 2002.2~7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3.9~2004.11 턴키설계 시행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착수 및 노반공사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3,122억원 154억원
<5%>
198억원
<14%>
2,870억원
<100%>
<약도>



삼랑진 ~ 진주 복선전철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삼랑진~마산~진주 간 101.4km 단선을 복선 전철화
  • 사업기간 : 2002~2011년
  • 사업효과 : 경부고속철도 직결운행으로 고속전철 서비스 제공, 물류비용 절감
추진 경위
  • 1998.12 경전선 직ㆍ복선화 타당성 조사 시행
  • 1900.3~12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5~2003.9 기타구간 노반 기본설계 완료
  • 2003.12~2005.6 노반 실시설계 시행
  • 2005.8.1 사업실시계획 승인(6~8공구 제외)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 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9,329억원 1,840억원
<10%>
1,504억원
<16%>
1조 5,985억원
<100%>
<약도>



보성 ~ 임성리 철도건설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보성~임성리 간 79.5km 단선철도 건설
  • 사업기간 : 2002~2011년
  • 사업효과 :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기반 조성 및 지역개발 촉진
추진 경위
  • 1998.12 타당성 조사
  • 2000.12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5~2003.9 노반기본설계 시행
  • 2003.12~2004.12 노반실시설계
  • 2005.11.1 사업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 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1조 2,979억원 502억원
<4%>
104억원
<5%>
1조 2,373억원
<100%>
<약도>



공항 2단계 철도건설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인천국제공항 2단계구간 0.55km 복선철도 건설
  • 사업기간 : 2004~2007년
  • 사업효과 : 인천국제공항철도와 병행하는 노선 축 확보
추진 경위
  • 2002.11 인천국제공항 2단계 부지조성공사 착수
  • 2004.8 ~12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
  • 2005.10.4 노반공사 착공
2006 계획
  • 노반 공사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345억원 57억원
<17%>
50억원
<31%>
134억원
<100%>
<약도>



영남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경부선 신동역~내륙화물기지 간 5.6㎞ 인입철도 건설
  • 사업기간 : 2003~2008
  • 사업효과 : 영남권 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 기지건설에 따른 수송능력 확보로 국가물류비용 절감 및 도로교통체증 완화
추진 경위
  • 2002.3~12 기본조사설계 용역 시행
  • 2003.1~3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4.3.22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및 기본계획 고시
  • 2004.5.17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(기타공사)
  • 2004.8 내륙화물기지사업시행자(우선협상대상자 : (가칭)칠곡내륙화물기지(주) 선정)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착공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474억원 13.5억원
<3%>
76.7억원
<19%>
383.8억원
<100%>
<약도>



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경부선 부강역~내륙화물기지 간 2.6㎞ 인입철도 건설
  • 사업기간 : 2003~2008
  • 사업효과 : 중부권 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 기지건설에 따른 수송능력 확보로 국가물류비용 절감 및 도로교통체증 완화
추진 경위
  • 2000.7~2001.6 기본계획 고시
  • 2002.10~2003.3 기본계획변경(안) 고시
  • 2003.8.22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및 기본계획 재고시
  • 2003.12.20 사업계획서 접수(중부복합물류(주))
  • 2004.8.12 중부내륙기지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착공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736억원 32.5억원
<4%>
45.7억원
<11%>
657.8억원
<100%>
<약도>



부산신항 배후철도
사업 개요
  • 사업내용 : 부산신항만 건설에 따른 배후 수송망 구축(38.8㎞)
  • 사업기간 : 2001~2008
  • 사업효과 : 녹산국가공단, 가덕도 신항만 개발에 따른 배후수송시설 확보 및 부산권역 항만 및 공단 화물수송의 원활화
추진 경위
  • 1996.12 가덕신항만 기본계획(해양수산부)
  • 1999.11 배후철도건설 예비타당성 조사(기획예산처)
  • 2000.4~12 배후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
  • 2002.6.10 위ㆍ수탁 협약체결
  • 2002.11~2003.12 턴키구간 3개 공구 실시설계
  • 2002.12 2공구 실시설계 시행중(기타구간)
  • 2003.12 턴키공사 착공
  • 2005.3 사업실시계획 승인
2006 계획
  •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본격 추진
투자 계획
총 소요 기 투입 2006 예산 2007 이후
9,235억원 2,018억원
<22%>
1,562억원
<39%>
6,270억원
<100%>
<약도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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